본문 바로가기

전국 사찰 참배/경기도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 쌍미륵불 용암사 - 대한불교 조계종

 

파주에 갔다가, 아주아주 영험한 부처님이 계신 곳이 있다고 해서 가보게 된 용암사.

특이하게도 쌍미륵불이 계신다고.

미륵부처님과 미륵보살님.

 

 

 

주차장에서 저 계단을 올라가면 된다.

저 계단이 생각보다 꽤 가파르고 길다는...

 

 

 

여기 적힌대로, 고려 선종때 마애불 입상을 조성한 전설이 내려온다.

 

-고려 선종이 왕후와 후궁으로부터 아들을 얻지 못하여 고민하던 중, 하루는 후궁인 원신공주()의 꿈에 두 도승()이 나타나서 “파주군 장지산에 산다. 식량이 떨어져 곤란하니 그곳에 있는 두 바위에 불상을 조각하라. 그러면 소원을 이루어 주리라.” 하였다. 기이하게 생각하여 사람을 파견하여 알아보니 꿈속에서 말한 대로 바위 두개가 서 있었으므로, 서둘러 불상을 조성하였다. 그 때 두 도승이 다시 공사장에 나타나서 좌측은 미륵불로 우측은 미륵보살상으로 조성할 것을 지시하고, 모든 중생이 와서 공양하고 기도하면 아이를 원하는 자는 득남하고 병이 있는 자는 쾌차할 것이라고 말하고 사라졌다. 그 뒤 불상이 완성되고 그 밑에 절을 창건하자, 원신공주에게 태기가 있어 한산후물()을 낳았다고 한다. 특히, 이 불상은 예로부터 아기를 낳지 못하는 부인들이 공양을 바치고 열심히 기도하면 영험이 있다고 믿어왔기 때문에, 아기를 원하는 부녀자들의 기도처로 널리 알려져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용암사 [龍巖寺]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둥근 갓을 쓰신분이 미륵 부처님, 네모난 갓을 쓰신 분이 미륵 보살님이라고 한다.

 

 

 

앞에 서면 어마어마한 높이에 한참을 우러러보게 된다.

 

 

 

 

 

 

자손을 원하시면 자손을 얻을 것이고,

병든 자는 쾌차할수 있다는 곳, 장지산 용암사.

 

경기 파주시 광탄면 용미리 651-3

 031-942-0265